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워드프레스 사이트맵 없어요 만들기 서치콘솔 등록

워드프레스

by 반가방가 2022. 10. 26. 00:58

본문

반응형

나는 워드프레스를 만들면 기본적으로 사이트맵이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줄 알았다 

그런데 아무리 찾아도 사이트맵이 없는 것이다 

요스트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자동적으로 생긴다고 하는데 나는 안 생겼다 

어디에서 어떤 오류 때문에 안 생겼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없었다 

다른 SEO 플러그인을 설치해봐도 안 생긴다 

카페24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하면 이런 오류가 생기는 건지 어떤건지는 모르겠다 

 

그래서 사이트맵을 만들기로 했다 

플러그인 추가에서 사이트맵으로 검색하면 나오는 것 중에서 비교적 업데이트가 최신인 것으로 골랐다

내가 설치한 플러그인은 sitemap by click5 

활성화한 후 클릭 몇번만으로 사이트맵 파일이 생성되었다 

거기에 드디어 robots.txt 파일까지 만들어졌다 

이제 사이트맵 xml 파일이 생성되어있으니 서치콘솔에 사이트맵 제출이 가능하다 

서치콘솔에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부터 사이트맵 제출, 삭제 하는 방법

서치콘솔에 들어가면 왼쪽위에 빈칸을 클릭하면 

+ 버튼을 눌러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다 

 

메인 도메인이기 때문에 왼쪽에 보이는 도메인 new 쪽에 도메인주소를 넣어주면 된다 

 

그 이후에 사이트맵을 추가하기 위해 왼쪽 메뉴에서 사이트맵을 선택한다 

 

사이트맵을 주소를 넣어준다 

내 도메인주소/sitemap.xml 

보통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맵을 만들면 sitemap_index.xml 로 파일명이 생기는 듯 하다 

서치콘솔에 넣어줄때는 index 파일 주소를 넣어도 되지만 그냥 sitemap.xml 을 넣어도 자동으로 페이지가 넘어가기 떄문에 상관은 없다 

 

사이트맵 주소 등록 성공 

 

여기서 사이트맵을 삭제하는 방법은 주소를 누르면 오른쪽위 점 세개에서 사이트맵 삭제가 있다 

한번 누르면 바로 삭제된다 

 

워드프레스는 생각보다 자잘한 오류 때문에 꽤 손이 많이 간다 

 


10월 30일 수정

이미지 사이트맵과 태그 사이트맵에서 오류가 일어나고 구글 검색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아 다른 사이트맵 플러그인으로 변경을 했다 

sitemap by bestwebsoft 

리뷰도 적고 설치수도 적지만 굉장히 심플한 코드를 사용했고 일단 가볍다 

현재까지는 마음에 드는 데 다음 서치콘솔 업데이트때 어떤 변화가 있고 구글 검색결과가 어찌 나오는 지 체크해보고 마음에 안 들면 글 추가 마음에 들면 여기서 이 글은 끝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